"AI 로봇과 만나 소통하세요"…부산과학체험관 특별전

서원극 기자 wkseo@snhk.co.kr
“놀면서 과학 공부 어때요?”

부산과학체험관은 6일부터 18일까지 특별전시실과 대강당에서 ‘로봇과 나’를 주제로 로봇 전시를 연다. 개관 3주년을 맞아 여는 이 특별전에서는 어린이와 시민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AI(인공지능) 로봇을 만나 로봇과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별전 참여 로봇은 총 15대에 달한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때 개최된 휴머노이드 로봇 스키대회에서 원격조종 부분 2위를 차지한 스키 로봇 ‘다이애나’(사진 오른쪽)가 전시된다. 또 한양대 안내를 위해 만든 모바일 휴머노이드 안내 로봇 ‘에리카’와 대화 로봇 ‘피노키오’(왼쪽), 소형 휴머노이드 로봇 ‘다윈미니’도 선보인다.

전시 뿐만 아니다. 로봇 엔지니어 2명이 머물면서 로봇이 어떻게 작동되는지를 관람객에게 보여준다. 또 로봇 부품과 도면, 모터, 로봇 동작 운영화면도 만날 수 있다. 로봇 관련 특별 강연도 차려진다. 첫날에는 로봇을 디자인하고 움직이는 사물을 전시하는 키네틱(Kinetic) 아티스트이자 이번 로봇 전시를 기획한 A로봇 엄윤설 대표가 로봇과 인간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16일에는 카이스트 노준용 교수가 ‘인공지능 콘텐츠의 창을 열다’를 주제로 강연한다. 전시 체험 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관람요금은 어린이 2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