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이 쌓이는 상식사전] 인도 사람들은 왜 소를 신성하게 생각할까요?

인도 사람들은 왜 소를 신성하게 생각할까요?

인도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힌두교를 믿는데, 힌두교에서는 소를 숭상해요. 그래서 길에 소가 누워 있으면 소가 일어날 때까지 자동차들이 멈춰 서서 기다려요. 또 인도 사람들은 쇠고기를 먹지 않는데, 힌두교에서 소를 잡아먹지 않게 된 것은 아주 단순한 이유 때문이에요. 인도는 가뭄과 장마가 번갈아 나타나는 지역이에요. 가뭄이 들어 먹을 것이 없을 때 소를 잡아먹으면 막상 농사를 지어야 할 때 밭을 갈 수가 없어서 소를 먹지 못하게 했어요. 소는 농사일을 돕고, 소똥은 연료로, 우유는 버터로 이용되는 소중한 것이기 때문에 숭배하게 된 거예요.

힌두교

힌두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 중 하나로, 인도 대륙에 널리 퍼져 있는 민족 종교예요. 경전은 베다이며, 힌두교도들은 오랜 옛날부터 위대한 능력과 권위가 있는 암소를 숭상해요.

신라 시대에도 대중목욕탕이 있었을까요?

신라 시대에 절에는 대중목욕탕이 있었고, 가정에도 목욕시설이 있었다고 해요. 이것은 목욕 재개를 중시하는 불교의 영향이라고 추측되고 있어요. 경주 안압지에서 출토된 석조 욕조는 왕들만 사용하던 것으로 바닥을 마개로 막게 하고, 구멍과 등받이, 여과 장치까지 갖추어 당시 신라인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어요. 고려인들은 신라인들보다 더 사치스러운 목욕을 즐겼다고 해요. 하루 서너 차례 목욕을 하였고, 상류 사회에서는 복숭아 꽃물, 난초 삶은 물 등으로 목욕을 했어요. 조선 시대에는 유교적인 관습에 따라 노출을 꺼려 대중목욕탕이 사라졌다고 해요.

가장 오래된 목욕의 기록

목욕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신라의 시조 박혁거세와 그의 왕비인 알영부인에 관한 거예요. 박혁거세는 동천에 가서 목욕을 하자 몸에서 광채가 났다고 하고, 알영부인은 입술이 닭의 벼슬을 닮아 북천에 데려가 목욕을 시켰더니 완벽한 미인이 되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