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이 쌓이는 상식사전] 샌드위치를 처음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外

샌드위치를 처음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우리가 즐겨 먹는 샌드위치는 원래 사람의 이름이었어요. 그 주인공은 영국 사람인 존 몬터규 샌드위치 백작이에요. 샌드위치 백작은 카드놀이에 빠져 있어서 식사를 거르기가 일쑤였다고 해요. 샌드위치 백작은 간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하인에게 빵과 야채, 고기를 가져오게 했어요. 그리고는 빵 사이에 고기와 야채를 넣어 한꺼번에 먹었지요. 이 음식은 카드놀이를 하면서도 먹을 수 있을 만큼 간편했어요. 이 간편한 음식은 널리 퍼져 나갔고, 사람들은 이 음식을 백작의 이름을 따서 샌드위치라고 불렀어요.

샌드위치의 역사

이미 로마 시대에 검은 빵에 육류를 끼운 음식을 가벼운 식사 대용으로 먹기 시작했고, 러시아에서도 애피타이저의 한 종류로 오픈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었다고 해요.

시리얼을 처음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우리가 아침 식사 대신 간편하게 먹는 시리얼은 1890년대에 처음 만들어졌어요. 미국 덴버에 살고 있던 헨리 파커가 익힌 밀알을 기계로 납작하게 눌러 ‘시리스’라는 이름을 붙여 팔았는데 처음에는 별 호응이 없었어요.

그런데 켈로그가 자신이 운영하던 요양원 환자들에게 아침 식사 대신 옥수수를 이용한 시리얼을 만들어서 주었어요. 거칠게 찧은 곡물을 압착 건조하여 구워 내는 제조법으로 세계 최초의 플레이크형 시리얼을 개발한 거예요.

제너럴 푸드켈로그가 운영하는 요양원의 환자 중에 찰스 포스트라는 사람이 있었어요. 요양원에서 시리얼을 먹은 찰스 포스트는 요양원에서 나와 ‘제너럴 푸드’라는 회사를 세운 뒤 시리얼을 개발하여 큰돈을 벌었어요.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