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이 쌓이는 상식사전] 흙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지렁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外
흙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지렁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지렁이는 잡식성으로 흙 속에 구멍을 파면서 그 밑바닥의 흙을 삼켜요. 그리고 흙 속에 있는 세균(박테리아)이나 미생물, 식물체의 부스러기를 먹는 거예요. 이런 유기물은 지렁이 창자를 지나는 동안 흙과 함께 소화되어 항문으로 배출되는데, 지렁이의 배설물엔 영양소들이 많이 포함돼 있어요. 그래서 지렁이의 배설물이 있는 곳은 기름진 땅이 돼요. 또 지렁이는 집을 짓느라 여기저기 땅을 들쑤시고 다니는데, 그 굴은 흙에 공기를 넣어 주는 통로가 되어 식물의 뿌리 호흡에도 도움이 돼요. 또 음식물 쓰레기를 분해해 환경오염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되지요.

지렁이세계적으로 6000여 종이나 되는 지렁이는 우리말로 ‘디룡이’라 불렸다고 해요. 몸은 보통 길쭉한 기둥 모양으로 앞쪽 끝에 입이 있고, 뒤쪽 끝에 항문이 있어요. 우리나라에는 60종 정도가 알려져 있어요.

광우병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광우병은 소의 뇌에 생기는 뇌질환 전염병으로, 소가 이 병에 걸리면 난폭해지기 때문에 광우병이라고 해요. 광우병이 처음 발생한 것은 1986년 영국에서였어요. 영국에서 늙어서 젖이 안 나오는 젖소를 사료로 만들어 다른 소에게 먹이로 준 적이 있는데, 이것 때문에 광우병이 생긴 것으로 추측하고 있어요. 소는 풀을 먹고 사는 초식 동물이기 때문에 고기를 먹이면 안 된다고 해요. 소가 광우병에 걸리면 침을 흘리고 비틀거리는 증상을 보여요. 소의 뇌에 스펀지처럼 작은 구멍이 생기고 이내 죽어요.

인간 광우병광우병에 걸린 소의 고기를 먹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병이며, 광우병과 마찬가지로 뇌의 단백질 이상으로 스펀지처럼 뇌에 구멍이 뚫려 결국 사망하게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