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GO! 잡월드] 로봇 공연 기획자
ㆍ흥미 호기심, 예술성, 창의성

ㆍ관련 전공 미디어학, 문화 콘텐츠학, 컴퓨터 공학

ㆍ필요 지식 시나리오, 공연, 로봇

ㆍ미래 일자리 전망 ★★★☆☆ 보통

ㆍ로봇 대체 가능성 ★★★☆☆ 보통

어떤 일을 하나요?

ㆍ로봇이 출연하는 공연을 계획하고 책임져요.

ㆍ로봇 공연의 시나리오를 만들어요.

ㆍ로봇이 공연할 무대를 꾸미고 공연을 할 로봇을 찾아요.

ㆍ공연 전에는 총연습을 하고 실제 공연을 진행해요.

어떤 배경으로 등장했나요?

로봇을 만드는 기술이 점차 진화되고 더 많은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로봇이 할 수 있는 일이 어디까지인지 사람들은 궁금해졌어요. 그래서 점점 업그레이드된 로봇을 만들게 되었어요. 최근에는 일정한 패턴으로만 움직이지 않고, 머신 러닝으로 똑똑해진 인공 지능을 탑재한 로봇이 등장하게 되었지요. 그래서 정교한 동작이 필요한 음악 연주도 가능한 수준으로 발전했어요. 이런 로봇의 개발로 로봇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뮤지컬도 국내외에서 상연되고 있어요. 이제 로봇이 예술의 영역에까지 들어온 것이지요. 미국 조지아 공대에서는 시몬이라는 로봇이 실로폰의 일종인 마림바를 연주해 사람들을 놀라게 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로봇 뮤지컬, 로봇 난타, 로봇 연극 등을 하고 있어요.

이 직업을 갖는 데 필요한 지식과 흥미가 궁금해요.

시나리오 구성, 스토리보드, 공연, 무대 영상, 로봇 등에 관한 지식이 있어야 해요. 새로운 아이디어도 내놓아야 하고요. 로봇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어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공부도 꾸준히 해야 해요. 예술은 독창성이 없으면 인정받지 못하니까요. 그리고 기계를 다루는 데 흥미와 호기심이 있어야 해요. 로봇 공연은 워낙 새로운 분야여서 교과서 같은 것이 없어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도전해 볼 수 있어요.

어떤 방법으로 준비할 수 있나요?

로봇 공연 기획자가 되려면 미디어학, 문화 콘텐츠학, 애니메이션학, 컴퓨 터공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해요. 로봇과 기술에 관해서도 체계적으로 공부해야 해요. 평상시 뮤지컬과 연극, 음악 공연 등을 주의 깊게 관람하면서 예술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해요. 이 직업은 로봇 기술에 대한 지식도 배워야 하고 문화와 예술에 대한 지식도 갖추어야 해요.

앞으로 전망은 어떤가요?

인간의 영역으로 보였던 예술 분야에서도 로봇의 활약이 기대돼요. 로봇 공학자들은 로봇에 감정을 불어넣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로봇을 주인공으로 한 공연은 앞으로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거예요. 앞으로 더 많은 로봇이 나타날 거예요. 로봇들은 이벤트나 축제, 공연, 전시장, 체험 장소 등에서 공연의 주인공이 될 수 있어요. 앞으로 로봇 공연 기획자가 만들 수 있는 공연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보여요. 로봇 공연을 책임질 로봇 공연 기획자의 역할도 그만큼 기대가 된답니다.

/자료 제공=‘GO GO! JOB월드(한상근 글ㆍ이한울 그림ㆍ와이즈만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