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이제 정치 박사] 왜 사람마다 지지하는 정당이 다른가요?
민주주의 사회에는 다양한 정당이 있고, 정당마다 내세우는 정책이 달라요. 다양한 정당이 있는 이유는 그만큼 국민들의 의견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에요. 인구가 늘어나고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사람들의 이익이 서로 부딪치고 의견이 갈라지는 경우가 많아진 것이지요. 자연스럽게 사회 갈등도 늘어날 수밖에 없어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회 갈등은 ‘지역감정’이에요. 경상도 사람이다, 전라도 사람이다, 충청도 사람이다 해서 고향이 같은 사람들끼리 뭉쳐 서로 대립하는 것이지요. 그 정도가 지나쳐서 오히려 정책이 뒷전으로 밀리기도 해요. 정책에 따라후 보나 정당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출신 지역에 따라 지지하는 거예요.

나쁜 정치인들은 자신이 당선되기 위하여 은근히 지역감정을 부추기기도 해요.

이 밖에 나이, 여성과 남성, 재산, 교육 수준, 직업 등에 따라 다양한 갈등이 존재해요. 따라서 사람들은 자신의 입장과 이익에 따라 정당을 선택해요. 해당 정당이 자신의 이익을 보호해 줄 거라고 믿는 거예요. 사람마다 지지하는 정당이 다를 수밖에 없는 이유이지요. 하지만 서로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면 사회 갈등이 커질 까닭이 없어요. 모두가 한 국민이라는 것을 기억할 때, 비로소 사회 갈등은 해결될 수 있을 테니까요.

/자료 제공: ‘재미있는 선거와 정치 이야기’(조항록 글·가나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