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2회 전국현장교육연구발표회
제62회 전국현장교육연구발표대회(주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ㆍ교육부)에서 장예슬 충북 경덕초등 교사(사진)가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작품 이름은 ‘R(read)-E(explore)-D(double up) 과학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과학적 태도 및 탐구력 신장’. 장 교사는 지난 1년간 어린이 스스로가 문제를 탐구 및 해결하고, 그 결과가 탐구력 신장과 과학적 즐거움 향상으로 이어지는 순환 관계를 만드는 데 주목했다. 특히 학습 만화가 아닌 과학 책을 활용한 수업(read)과 과학자들의 연구를 재현한 탐구(explore), 그리고 각 활동과 관련한 과학 체험활동(double up)으로 구성해 어린이들이 과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를 위해 먼저 다양한 과학 책을 활용했다. 과학 책과 친해지기, 과학이야기 꼬리 물기 등이 대표적이다. 책과 친해진 다음에는 곧바로 탐구활동에 돌입했다.

라이트 형제 등 과학자들의 업적을 살피고 관찰 및 분류, 추리 등 기초탐구기능을 키우는 데 힘을 쏟았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체험활동(분류를 활용한 런닝맨 게임 등)도 실시했다. 여기에 머물지 않고 장 교사는 4학년 A, B반을 연구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두고 R-E-D 프로그램을 적용했다. 그 결과 연구집단의 과학도서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했음을 확인했다. 또 선호하는 도서 장르 역시 과학 분야로 확대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한편, 올해 입상작들은 교총 누리집 전자도서관에서 내려받아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