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문화가 융합된 도시 국가
도시 국가

싱가포르는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보다 약간 넓은 도시 국가예요. 인구는 우리나라의 10분의 1 정도인 540만 명이예요. 중국계가 70% 이상을 차지하고, 말레이계와 인도계가 뒤를 잇고 있어요. 중국, 인도, 말레이 인 여성과 중국인 남성의 후손인 페라나칸 등 각 민족의 고유한 문화, 음식, 의식주를 가진 다양한 민족이 어울려 살아요.

싱가포르의 민족 구성

ㆍ차이나타운 음력설 축제 기간 온 거리가 붉은 색으로 물들 만큼 풍성한 축제와 행사가 벌어지는 곳이에요.

ㆍ아랍 스트리트 말레이시아 인 중심으로 발달한 시장 거리예요. 싱가포르에서 가장 큰 술탄 모스크가 있어서 하루 다섯 번씩 기도를 올리는 이슬람교도들을 볼 수 있어요.

ㆍ리틀 인디아 인도 전통 의상인 사리를 두른 인도 사람과 커리 냄새로 가득한 인도 거리예요.

새해에는 퍼레이드!

음력 설 연휴 기간 싱가포르 최대의 거리 축제인 ‘칭게이 퍼레이드’가 열려요. 화려한 퍼레이드 차와 각 민족의 전통 의상을 차려 입은 공연단이 춤을 추면서 거리 행진을 하지요. 칭게이 퍼레이드는 1973년부터 시작되었는데, 다양한 민족과 종교가 공존하는 싱가포르의 매력을 볼 수 있는 아시아의 화려한 퍼레이드로 유명해요.

머라이언을 찾아라!

싱가포르라는 이름은 산스크리트 어로 ‘사자의 도시’라는 뜻의 싱가푸라에서 유래했어요. 14세기경 지금의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 근처에 있었던 왕국의 왕자가 싱가포르 섬에 왔다가 사자 비슷한 동물을 보고 그렇게 불렀다고 해요. 이러한 이야기 덕분에 싱가포르의 마스코트가 된 머라이언은 머리는 사자, 몸통과 꼬리는 물고기인 상상의 동물이에요. 싱가포르관광국은 1964년부터 머라이언을 국가의 로고로 만들어 사용했어요. 싱가포르

에서는 매년 8월 9일 독립 기념일에 국기와 머라이언이 그려진 깃발을 내걸어요.

아시아의 작은 용

싱가포르는 독립한 이후 경제 발전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고 국가가 경제 정책을 주도했어요. 그 결과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루었고, 특히 외국 기업이 투자할 경우 세금을 면제해 주는 등의 경제 정책으로 세계 무역과 투자의 중심지가 되었어요. 오늘날 제조업과 금융업 등 7천 개 이상의 다국적 기업이 싱가포르에 진출해 있으며, 다국적 기업의 아시아 본사는 대부분 싱가포르와 홍콩에 있어요.

엄격한 벌금

싱가포르에서는 공중도덕과 질서를 지키지 않으면 그에 해당하는 벌금을 내야 해요. 금연 장소에서 담배를 피우면 최대 1000싱가포르달러(약 85만 원)를 내야 하며, 공공장소에서 침을 뱉거나 껌을 씹는 행위, 도로에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도 모두 벌금을 물어야 해요.

연관 검색 사람은 오른쪽, 차는 왼쪽!

싱가포르에서 차량은 일본이나 영국처럼 도로의 좌측으로 다녀요. 운전석도 오른쪽에 있지요. 운전석이 우리나라와 반대로 오른쪽에 있는 나라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태국, 홍콩 등 40여 개국이랍니다.

/자료 제공: ‘통합 지식 100 국가와 문화’(한내글방 글ㆍ조에스더 그림ㆍ주니어R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