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찬 2학기 보내려면… 밑줄 쫘~악
아이스크림 홈런, 9월 놓치지 말아야 할 초등생 점검 리스트 소개

서원극 기자 wkseo@snhk.co.kr
편집=이현순 기자
9월은 학교에서 바쁜 달 중 하나다. 2학기 교육활동이 시작되고, 임원 선거와 운동회 등 학교 행사도 많이 열린다. 또 빨라진 추석 연휴로 더 빠르게 지나간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학습연구소의 도움말로 이달에 놓치지 말아야 할 점검 리스트를 소개한다.

△초등 저학년-일교차 커 건강관리 신경써야

저학년은 개학 후유증을 겪을 수 있다. 그 원인 중 하나가 잠자는 시간 부족. 따라서 일찍 일어나되, 아침 식사를 한 다음 등교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방학 동안 만나지 못해 친구나 선생님 관계가 서먹해져서 말수가 줄어드는 어린이가 있다. 자주 이야기를 걸고 인사를 먼저 하면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된다. 일교차가 커지는 9월에는 건강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칫솔이나 치약 등의 양치 도구도 바꿔 주는 게 좋다.

△초등 고학년- 학습활동에 빨리 적응해야

흐트러진 공부 습관을 바로잡는 방법은 학습 정리노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날 배운 것을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정리하는 것인데, 몇 가지 교과만 제한적으로 쓰는 정도로도 도움이 된다. 고학년으로 갈수록 국어와 수학에서 차이가 나게 된다. 따라서 두 과목에 중점을 두고 학습 전략을 세우는 게 좋다.

국어의 경우 평소에 일기쓰기 등을 통해 글쓰기 연습을 한다. 뉴스 시청 후 비평을 담은 뉴스 일기 쓰기 방법도 추천한다. 수학 교과에는 공통적으로 ‘소수’가 등장한다. 반복해 익히도록 한다. 기초 연산 학습도 30분 정도 꾸준히 하는 습관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