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도 배우고 문화도 알고] 나일 강의 선물
[이집트] 이집트 아랍 공화국ㆍ카이로

이집트의 ‘큰 강’, 나일 강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투스는 이집트를 ‘나일 강의 선물’이라고 불렀어요. 나일 강은 빅토리아 호수에서 발원하여 에티오피아 고원을 지나 이집트의 지중해로 흘러드는 강이에요. 나일 강은 해마다 주기적으로 홍수가 났는데 홍수가 잦아들면 나일 강 삼각주의 대평원에 천연 퇴비가 쌓여 농사짓기 좋은 땅이 되었어요. 수천 년 동안 이집트 사람들은 나일 강을 둘러싸고 도시를 이루며 발전했어요. 나일 강의 면적은 국토의 5퍼센트가 채 안 되지만 지금도 95퍼센트 이상의 이집트 사람들이 나일 강 주변에서 살아요.

클레오파트라

클레오파트라는 기원전 51년에서 30년까지 이집트를 다스렸던 여왕이에요. 여러 나라 언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을 만큼 똑똑했으며, 뛰어난 외교 감각과 교양을 갖춘 지혜로운 왕이었어요.

오벨리스크

오벨리스크는 고대 이집트에서 신전이나 무덤에 세웠던 기념비예요. 태양 숭배의 상징으로 세웠던 오벨리스크는 하나의 돌로 만들며 사각 기둥이 위로 올라갈수록 가늘어지다가 끝은 피라미드 모양으로 되어 있어요. 프랑스 콩코드 광장, 이탈리아 포폴로 광장, 미국 뉴욕 센트럴 파크에 있는 오벨리스크는 모두 이집트에서 반출된 것이에요.

파라오가 죽은 후에 머물 곳, 피라미드

이집트 인들은 왕을 파라오라고 불렀고, 파라오는 죽은 후에도 영혼이 되살아 날 것이라고 믿었어요. 그래서 파라오가 죽은 뒤에도 머물 수 있는 곳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피라미드를 만들었어요. 피라미드는 엄청난 무게와 크기의 돌들로 만들어져서 세계의 불가사의한 건축물로 손꼽혀요.

로제타석과 샹폴리옹

1799년 나일 강변에서 발견된 로제타석에는 고대 이집트 문자를 비롯한 세 가지 문자로 글이 새겨져 있었어요. 프랑스 학자인 샹폴리옹은 이 돌에 쓰인 상형 문자를 해석하여 고대 이집트의 잃어버린 역사를 다시 찾는 데 큰 공헌을 했어요.

파피루스

파피루스는 나일 강변에서 많이 자라는 풀로, 고대 이집트에서는 종이처럼 사용했어요. 파피루스는 보통 2미터에서 5미터까지 자라는데 종이를 만들 때는 줄기를 얇고 길게 쪼갠 다음 겹쳐서 압축하여 만들어요.

오늘날 종이를 뜻하는 영어 ‘페이퍼(paper)’는 파피루스에서 유래한 말이에요.

고대 문명의 보물 창고, 룩소르

이집트의 역사는 5000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가요. 특히 기원전 3200년경에 형성된 이집트 문명은 세계 4대 문명 중의 하나로 이집트에 찬란한 문화 유적을 남겼어요. 이집트 중부의 룩소르는 이집트의 중왕국과 신왕국 때 무려 1600년 동안 수도였던 곳이에요. 전성기에는 지금의 인구보다 두 배가 넘는 100만 명 이상의 사람이 살았

다고 해요. 파라오들의 신전을 비롯해서 도굴을 피해 계곡 깊숙한 곳에 무덤을 만든 ‘왕들의 계곡’ 등이 있어서 번성했던 고대 이집트를 엿볼 수 있어요.

카르나크 신전. 이집트에서 가장 큰 신전으로, 룩소르 지방의 수호신인 아몬을 위한 신전이다.

[연관 검색] 나일 강 삼각주의 1년

고대 이집트에서 측량술과 기하학이 발달했던 까닭은 해마다 나일 강의 홍수가 지나간 뒤 땅을 원래대로 나누어야 했기 때문이에요.

ㆍ7월~10월: 나일 강 삼각주가 물에 잠겨 있는 시기. 농한기.

ㆍ11월~2월: 농사가 한창 바쁜 시기.

ㆍ3월~7월 농작물을 수확하는 시기.

/자료 제공: ‘통합 지식 100 국가와 문화’(한내글방 글ㆍ조에스더 그림ㆍ주니어R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