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와 떠나는 세계여행] 동아시아
일본

‘일본’이라는 국가의 이름은 ‘태양의 근원’이라는 뜻이에요. 그래서 ‘해가 뜨는 나라’라는 표현이 생긴 것이지요. 국기 이름은 ‘히노마루’로 ‘둥근 태양’을 뜻해요. 해와 관련된 이런 전통은 13세기 어느 불교 승려가 일본 황제에게 태양 원판을 선물한 것이 시작이에요. 빨간색은 열정과 진정성, 흰색은 정직과 순수를 표현해요. 1870년에 공식 국기로 제정되어 지금까지 바뀌지 않은 일본 국기에는 매우 단순한 메시지가 담겨 있어요.

중국

중국의 정식 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으로, 국기 이름은 ‘오성홍기’예요. 중국에서 빨간색은 복을 가져다주는 색이에요. 그래서 신부는 결혼할 때 미래 가정의 번영을 보장하는 색인 빨간색 드레스를 입지요. 빨간색은 중국 제국을 상징하는 색이기도 해요. 다섯 개 별의 크기와 배열 방식에 대해서는 여러 해석이 있어요. 그중 가장 의미 있는 해석은 노란색 큰 별이 이 나라를 통치하고 있는 공산주의를 나타낸다는 것이에요. 네 개의 작은 별은 공산주의에서 말하는 노동자, 농민, 소시민, 민족 자본가 이렇게 네 가지 사회 계급을 뜻한다고 해요.

유일 정당인 공산당의 감독 아래에 이 네 계급이 모여 있는 모양을 표현한 것이지요!

/자료 제공= ‘국기로 보는 세계사!- 국기와 떠나는 세계 여행(크레용하우스 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