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카보이와 함께하는 '반짝반짝 치아교실'] 8월 14일
여름에 즐겨 먹는 아이스크림 아이들에게 충치의 원인!

이정재 기자 serdao@hanmail.net
치카보이 : 어린이 여러분~ 지금처럼 무더운 여름, 시원하고 달콤한 아이스크림이나 팥빙수, 탄산음료 등을 자주 찾게 되죠? 오늘은 친구들이 여름철에 자주 섭취하는 음식들이 치아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아요!

앨리스 : 우선, 아이스크림은 당분이 많고 끈적거려 치아에 오래 붙어있게 된답니다. 이는 결국 충치를 유발하기도 하며, 단단하게 얼어 있는 아이스크림을 깨물었을 때 치아가 깨질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해요!

캐리스 : 탄산음료 또한 당분이 높아 치아건강에 해로운 것 중 하나랍니다! 탄산음료는 강한 산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요. 치아는 5.5 pH 이하에서 부식이 되는데, 탄산음료의 산도는 pH 3~4입니다. 음료의 강한 산 성분에 치아가 노출되면 부식될 수 있답니다.

치카보이 : 이처럼 단 음료, 아이스크림, 탄산음료에 들어간 당과 산은 충치를 유발하고 치아를 부식 시켜요! 대신 '과일'을 섭취한다면 비타민을 풍부하게 흡수할 수 있고, 씹는 과정에서 섬유질이 치아 표면을 닦아 줘 프라그를 제거해 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치아건강에 도움되는 과일]

1. 수박 - 여름철 날씨가 더워지면 입속 수분 공급이 중요하다.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인 만큼, 섭취하면 구강 내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줄 수 있다.

2. 바나나 - 바나나에 풍부한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은 치아 표면에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줘 치아미백에 도움이 된다. 달콤한 것이 먹고 싶을 때 아이스크림 대신 '바나나'를 섭취한다면, 오히려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주어 충치 예방에도 더욱 효과적이다.

3. 포도, 블루베리 - 포도와 블루베리는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면역력을 높인다. 폴리페놀은 입속 세균을 퇴치하며, 입안에 불소 화합물 수치를 높여 치아 에나멜의 손상을 막는 데도 도움을 준다.

※주의사항: 과일이 치아 건강에 좋지만, 당분과 산 성분이 많은 과일이나 유색 색소가 있는 과일을 먹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 먹고 난 후에는 물이나 구강청결제로 입을 헹궈내는 것이 좋다.

/도움말: 고광욱 파주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