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개념과학&한국지리] 아름다운 대리석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外
■ 아름다운 대리석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교과서 : 4학년 1학기 2단원, 지층과 화석
핵심 용어 : 변성암, 대리암, 편마암, 규암

아름다운 조각품이 된 암석

이탈리아의 성 베드로 대성당에는 피에타 조각상이 있습니다. 성모 마리아가 그리스도의 시신을 무릎에 안고 슬픔에 잠긴 장면을 묘사한 작품이죠. 미켈란젤로의 3대 조각 작품 중 하나예요. 하얗고 단단한 대리암으로 섬세하게 흐르는 옷감까지도 표현해 낸 이 작품에는 죽은 그리스도를 안은 성모 마리아의 간절한 마음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옛날 그리스와 로마 주변에는 조각도로 쪼고 닦으면 아름다운 광택을 내는 대리암이 많았어요. 하얀 대리암이 가장 품질이 높다고 알려졌어요. 아름다운 대리암은 높은 열과 압력을 받아 만들어진 것으로 아주 단단합니다. 건축과 장식 재료로 많이 사용했어요.

열과 압력을 받으면 암석이 변해요

대리암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먼저 지하 깊은 곳에 있는 암석에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생각해 볼까요? 주변에 마그마가 있다면 높은 열을 받을 수 있고, 지각 변동으로 큰 힘을 받을 수도 있어요. 이때, 암석을 이루는 결정들의 배열이 바뀌면서 다른 암석으로 변할 수도 있답니다. 이렇게 높은 열과 압력 때문에 성질이 변한 암석을 변성암이라고 합니다. 대리암은 석회암이 높은 열과 압력을 받아 변한 암석이에요.

[잠깐 과학실] 산성비로 조각품이 녹고 있어요

지구 환경이 오염되면서 아름다운 대리암 조각품들이 수난을 겪고 있습니다. 바로 산성비 때문이지요. 대리암은 탄산칼슘이 주성분인 암석입니다. 산성 용액은 탄산칼슘을 녹이기 때문에 산성비가 내리면 대리암 조각들은 녹아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환경오염은 여기저기에 영향을 미치지요.

※ 화강암이 높은 열과 압력을 받으면 ‘편마암’으로 변합니다. 다른 암석이 열과 압력을 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셰일은 ‘편암’이 되었다가 더 높은 열과 압력을 받으면 ‘편마암’이 되고, 사암은 ‘규암’이 되며, 석회암은 ‘대리암’이 된답니다.

ㆍ변성암: 높은 열과 압력 때문에 성질이 변한 암석.
ㆍ대리암: 석회암이 높은 열과 압력을 받아 변한 암석.

■ 우리나라의 기후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교과서 : 5학년 1학기 1단원 살기 좋은 우리 국토
핵심 용어 : 기후, 위도, 자전, 공전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

적도 근처 나라에는 1년 내내 무더운 여름이, 북극이나 남극 근처 나라에는 1년 내내 추운 겨울이 계속되지요. 한편 북반구의 중위도에 있는 우리나라는 봄, 여름, 가을, 겨울과 같이 사계절이 다 있어요. 지구의 자전축이 약 23.5 。 기울어진 채 1년에 한 번씩 태양의 주위를 도는 공전 운동을 하기 때문이에요. 공전 운동을 하는 동안 태양의 위치, 즉 태양 고도에 따라 낮의 길이와 해가 뜨고 지는 시각이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만약 지구의 자전축이 수직이라면 계절과 관계없이 우리나라를 비추는 태양열의 양은 늘 같겠지요. 하지만 자전축이 약 23.5°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여름에는 태양과 가까워서 덥고, 겨울에는 태양과 멀어지기 때문에 춥답니다 .

우리나라 계절별 날씨의 특징

봄에는 중국에서 불어오는 포근한 바람으로 따뜻한 날씨가 돼요. 그런데 이 따뜻한 바람에는 중국의 고비 사막에서 날아온 황토가 섞여 있어 황사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여름에는 비가 많이 와요. 적도 부근 남쪽 지방에서 더운 바람이 불어와 기온이 높고 습기가 많은 날씨가 되지요. 가을에는 맑고 상쾌한 날씨가 나타나고, 서리가 내리기도 해요. 겨울에는 북쪽에서 불어오는 찬바람 때문에 날씨가 추워져요.

[지리 탐험대] 겨울에 눈이 내리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겨울은 시베리아에서 불어오는 차고 건조한 북동 계절풍의 영향을 받아 날씨가 추워요. 이때 구름 속 얼음 알갱이에 수증기가 달라붙어 커져요. 커진 얼음 알갱이가 땅으로 떨어질 때 땅 부근 온도가 낮아서 눈이 되어 내립니다. 땅 근처 온도가 7℃ 이상일 때는 비가 되어 내린답니다.

※ 서리란 무엇일까요? 서리는 공기 중의 수증기가 얼어붙은 것이랍니다. 땅이나 풀잎 가장자리에 하얀 가루를 뿌려 놓은 듯 하얗게 서리가 내리기도 하지요. 24절기 중에는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霜降)이 있습니다. 상강은 곧 추운 겨울이 닥친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즈음에는 농부들이 한 해 농사를 거둬들이려고 바쁘게 움직입니다.

ㆍ위도: 적도를 기준으로 나타내는 남쪽과 북쪽의 위치. 남쪽은 남위, 북쪽은 북위라 한다. 우리나라는 북위 33°에서 43° 사이의 중위도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