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GO! 잡월드] 콜라보 월드의 미래 유망 직업(27) 식용 곤충 연구원
지구에는 약 130만 종의 곤충이 있어요. 이 가운데 음식으로 먹을 수 있는 곤충도 많아요. 메뚜기나 누에 번데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먹었던 곤충이에요. 최근에는 갈색거저리 유충, 흰점박이꽃무지 유충, 장수풍뎅이 유충, 귀뚜라미 등도 식용 곤충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ㆍ흥미 : 호기심, 탐구심, 꼼꼼함
ㆍ관련 전공 : 식품 영양학, 생명 과학, 생물학
ㆍ필요 지식 : 곤충, 식품, 영양
ㆍ미래 일자리 전망 : ★★★☆☆ 보통
ㆍ로봇 대체 가능성 : ★★☆☆☆ 낮음

어떤 일을 하나요?

ㆍ음식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곤충을 찾고 사람들이 곤충을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음식으로 만들어요.

ㆍ곤충을 재료로 식품을 만들기 위한 가공 방법을 연구해요.

ㆍ먹을 수 있는 곤충의 종류와 사례, 그리고 음식으로 만들 곤충의 성분을 분석해요.

어떤 배경으로 등장했나요?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인간에게 영양분을 주는 중요한 자원이지만, 먹을 수 있는 고기가 제한되어 있어요. 그리고 소와 돼지를 키우는 과정에서 많은 식량이 필요하고 공기를 오염시키기도 해요. 미래학자들은 앞으로 인류의 가장 큰 문제로 식량 문제를 꼽고 있어요. 이러한 배경에서 곤충은 미래의 식량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단백질뿐 아니라 미네랄과 비타민 등을 소고기보다 많이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곤충은 번식하는 주기가 빠르고 사육하는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아요. 인류가 미래 식량으로 곤충을 탐낼 만하지 않은가요?

이 직업을 갖는 데 필요한 지식과 흥미가 궁금해요.

식용 곤충의 종류, 곤충에서 인체에 유용한 성분, 곤충의 분포, 식품의 가공, 식품의 포장과 유통 등에 관한 지식이 필요해요. 새로운 분야에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일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준비할 수 있나요?

식품 영양학과나 생명과학과, 생물학과 등에서 공부하면 식용 곤충 연구원이 되는 데 유리해요. 세계 각국의 다양한 음식 문화를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요. 곤충을 식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다른 나라 사람들의 식생활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인류가 어떤 곤충을 좋아하고 어떻게 곤충을 식품으로 만드는지, 그리고 어떻게 먹는지 알아보아야 해요.

앞으로 전망은 어떤가요?

문화에 따라서 나라마다 식용 곤충에 대한 생각이 달라요. 하지만 미래 식량으로서 곤충의 중요성은 유엔에서도 인정하고 있답니다. 식용 곤충은 미래에 가장 중요한 먹거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이미 세계 각국에서 식용 곤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식용 곤충 전문 식당이 문을 열어 여러 가지 곤충 음식을 선보이고 있어요.

/자료 제공=‘GO GO! JOB월드(한상근 글ㆍ이한울 그림ㆍ와이즈만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