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형 논술 NIE] 2m 넘으면안돼!
키 커서 슬픈 농구 선수들

서원극 기자기자

2m 넘으면 안 돼!

키 커서 슬픈 농구 선수들

한국농구연맹(KBL)이 지난 달 5일 열린 이사회에서 2018-19 시즌부터 외국인 선수의 키를 제한한다고 발표했다. 장신 선수는 2m 이하, 단신 선수는 186m 이하만 국내 무대에서 뛸 수 있다는 것이다. KBL이 이렇듯 새로운 규칙을 정한 것은 국내 농구선수 보호와 함께 단신 외국인 선수의 화려한 개인기 및 빠른 경기 진행을 위해서다.

그런데 농구에서 키를 제한한다는 KBL의 황당한 규정은 국내는 물론 외신에 알려지면서 망신을 자초하고 있다.

농구에서는 큰 키가 중요한 장점이며, 국제 대회에서는 2m가 넘는 선수가 대부분인데 어떻게 경쟁하라는 것인가하는 반문이다. 바뀐 규정에 따라 최근 다시 키를 잰 선수 중 찰스 로드(전주 KCCㆍ사진 왼쪽)는 199.2cm로 확인돼 기뻐했다. 그 반면에 올 시즌 정규 리그에서 득점 및 블록왕에 올랐던 데이비드 사이먼(안양 KGC 인삼공사ㆍ오른쪽)은 202.1cm 판정을 받아 내년에는 국내 무대에서 뛸 수 없게 됐다. 현재 외국인 선수 20명 중 사이먼처럼 한국을 떠나야 할 선수는 10명 안팎이다. 문제는 세계적으로 필리핀 정도만 외국인 선수의 키를 제한하고 있다는 것이다. 바뀐 규정이 외국인 선수 차별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KBL의 이성훈 사무총장은 기대했던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다음 시즌에는 신장 제한을 폐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은효경 기자

1. 농구 선수는 어떤 체격 조건(키나 스피드 등)을 지니는 게 더 유리할까요?

( )

2. 한국농구연맹(KBL)은 내년 시즌부터 키 2m 이상인 외국인 선수의 출전을 막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기사에서 찾아 정리해 보세요.( )

3. 최근 2m가 넘는 판정을 받은 데이비드 사이먼은 새 규정 때문에 한국에서 더 이상 뛸 수 없습니다. 내가 사이먼의 입장이 되어 ‘KBL의 외국인 선수 키 제한 규정’에 대한 반박글을 써 봅시다.

주장하는 내용 KBL의 외국인 선수 키 제한 규정은 옳지 못하다.

근거 주장에 대한 근거 제시

구체적 사례 국내외 사례 포함

정리 전체 내용 정리

국제 경매장에서 거래되는 유물

약탈 문화재 사고 팔고!

고대 중국의 청동으로 된 유물‘타이거 잉(Tiger Ying)’이 영국의 한 경매(물건을 사려는 사람이 여럿일 때 값을 가장 높이 부르는 사람에게 파는 일) 시장에서 판매를 앞둔 시기에 자국민들과 정부의 반발에 부딪쳤다.

타이거 잉은 호랑이 모양의 장식이 새겨진 물을 담는 청동 그릇이다. 앞서 제2차 아편전쟁(1860) 도중 영국과 프랑스 군대의 침입으로 중국의 궁전 휴양지가 파괴되고 많은 보물이 해외로 빠져나갔다. 이후 중국은 불법적으로 유실된 문화 유물 경매를 강력 비난하며 도난당한 유물을 되찾기 위해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1일(현지 시간) 경매를 통하여 41만 유로(5억 4000만 원)에 낙찰됐다.

앞서 지난 1월 말에는 소실된 것으로 알았던 조선 시대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대나무에 새겨진 문서)’이 국내로 돌아왔다. 당시 국외소재문화재단이 개인 소장자로부터 죽책을 산 뒤 국내에 들여와 국립고궁박물관에 기증됐다. 죽책은 1819년(순조 19년) 풍은 부원군 조만영의 딸이 효명세자와 혼인해 ‘효명세자빈’으로 책봉됐을 때 새겨진 것으로, 병인양요 때 불타 없어진 것으로 알려졌었다. 효명세자빈 죽책을 찾기 위해 노력한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행방을 모르는 우리 약탈 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커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약탈된 문화재가 국제 경매장에서 버젓이 팔리는 것에 대해 반대 시위와 불매 운동이 벌어지기도 한다.

법적으로 이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취소된 사례는 있다. 20세기 불법적으로 찍은 둔황(중국 간쑤 지방의 도시) 원본이 2016년 일본의 요코하마 경매장에 나왔으나 중국인의 시위로 인해 무산됐다. /은효경 기자

1. 위 기사를 읽고 ‘타이거 잉’과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이 경매에 붙여지게 된 과정을 정리해 봅시다.

어떤 문화재인가 잃어버린 과정 현재 상황

타이거 윙

효명세자빈 죽책

2. 우리가 약탈 문화재를 환수(다시 거두어 들임)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한 다음 아래 표에 완성해 봅시다.

1. 불법으로 반출된 것이므로 다시 가져오는 것은 역사를 바로잡는 것이다.

2.

3.

3. 화가 안견의 ‘몽유도원도’는 일본에, 고려 시대 ‘직지’와 혜초의 ‘왕오천축국전’은 프랑스에 있습니다. 2번의 표를 참고로 해 일본이나 프랑스에 발행되는 어린이 신문에 문화재를 돌려달라는 글을 써 봅시다.

( )

/문제 출제:김미성ㆍ김경애 선생님

내달 결혼하는 해리 왕자 커플,

“선물은 기부하고, 정치인은 사양합니다.”

오는 5월 19일(현지 시간) 결혼하는 영국 왕위 계승 서열 5위 해리(33) 왕자와 할리우드 여배우 메건 마클(36) 커플이 자신들의 결혼 선물은 물론 정치인의 참석까지도 정중히 거절해 화제가 되고 있다.

왕위 계승 서열 1~4위는 아버지 찰스 왕세자, 형 윌리엄 왕자, 조카 조지 왕자와 샬롯 공주다.

영국 공영 BBC 방송 등 현지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해리 왕자 커플은 성명에서 “혹시 결혼을 축하하려는 분들이 있다면 선물 대신 기부를 고려해 달라.”고 정중히 요청했다.

켄싱턴 궁 관계자에 따르면, 7개의 기부 대상에는 여성 권리, 환경 보호, 노숙인,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 군 관련 단체 등이 포함됐다. 앞서 2011년 해리 왕자의 친형인 윌리엄 왕세손과 케이트 미들턴 왕세손빈 결혼 당시에는 100만 파운드(우리 돈 15억 원)의 기부금이 모였다.

한편, 이들의 결혼 초청자 명단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 등 유명 지도자들은 초청받지 못했다. 이 커플은 앞서 결혼식 참석자 600명에게 초청장을 보냈는데, 그중에는 지난해 맨체스터 아레나 공연장 테러 당시 부상을 입은 12세 남자어린이인 어밀리아 톰프슨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년한국일보 4월 17일 보도

1. 여러분은 동화나 애니메이션을 통해 왕자나 공주의 결혼식 장면을 본적이 있나요? 기분이 어땠나요?

( )

2. 해리 왕자는 누구인가요? 왕위 계승 서열 순위를 표로 직접 만들어 보세요.

( )

3. 해리 왕자는 축의금(선물) 대신에 기부를 해달라고 했습니다. 내가 만약 해리 왕자 커플이라면 위에서 제시된 단체 외에 어디에 전해주었으면 좋겠나요? 4개 단체에 대해 자유롭게 말해보세요.( )

4.내가 해리 왕자 커플의 입장이 되어 해당 단체에 기부를 하는 이유를 써 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