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형 눈술 NIE] 게임의 방식으로 사고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어린이 사설]

게임의 방식으로 사고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미스테리 트레일 여수(사진)’는 국내 유일의 도시 기반 콘텐츠다. 여수 지역 주요 관광지 속에 숨겨진 키워드를 찾아 미션을 마치는 어드벤처 빅게임이다.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은 이야기 속 주인공 겸 안내자인 닥터 하멜의 동료가 돼 각종 미션과 퀘스트를 완수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숨겨진 명소와 이야기를 알아가게 된다.

이처럼 게임 방식을 활용해 사용자의 관심을 끌어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라고 한다. 게임(game)과 ‘~식으로 만들다’는 뜻의 ‘fication’을 붙여 만든 합성어이다.

게임이 가진 몰입과 흥미라는 순기능을 교육과 의료, 관광 등 다른 산업분야와 융합하는 것이 특징이다. 달리 말해 재미없고 딱딱한 지식을 유연하게 전달하고, 몰입을 통해 좋은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최근 여수 뿐만 아니라 공공 부문에서도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인지 장애가 있는 노인 치료에도 이것이 활용된다. 치매예방 인지강화 VR(가상현실) 게임을 통해 집중력을 높이고, 이로 인해 상태가 나아지도록 하는 방식이다. 현재 부산과 용인, 강릉 등 여러 곳에서 시범운영 중이다.

이제 우리는 게임이 ‘좋다’혹은 ‘나쁘다’라는 식의 이분법적인 생각, 게임 중독을 고민해야 하는 시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디지털 시대에 새로운 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창조적인 차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

/박점희(신나는미디어교육 대표)

[뉴스 편지]

안녕!

나는 책 읽는 걸 싫어하거나 책을 어떻게 읽을지 고민하는 친구들을 위해 게이미피케이션으로 태어난 ‘까칠한 재석이의 독서왕(사진)’ 보드게임이야. 나는 고정욱 작가의 청소년 소설 ‘까칠한 재석이가 돌아왔다’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단다. 책 속에 등장하는 재석이와 보담, 그리고 김태호 선생님과 함께 보드판 위를 뛰어보렴.

청소년 권장도서를 담은 ‘독서왕’ 카드에는 책 한 권의 이야기가 간략하게 소개돼 있단다. ‘액션 GO’ 카드에는 책 속에 등장하는 브라퀴 할아버지가 우리에게 들려주는 인생 이야기도 들어있지.

책 이야기를 하니까 재미없고 교육적일 것만 같다고? 그런 걱정은 접어 둬. 일단 게임이 시작되면 게임 속으로 푹 빠져들 테니까. 게임은 무조건 나쁜 게 아니야. 쓰는 사람이 적당히 잘 이용하면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았 주었으면 좋겠어.

게임과 교육을 동시에!
자유학기제 수업, 게임으로 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지난 11일 춘천의 한림대학교 국제회의실에서 ‘자유학기제 미디어교육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주제로 ‘제12회 강원 NIE 대회’가 열렸다. 학교에서 단체로 온 어린이들과 선생님, 학부모가 함께 참여해 전시 작품을 둘러보았다. 창의적인 신문 일기와 다양한 학교 신문 등 수상 작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시상식과 함께 진행된 포럼의 발제자로 박점희 신나는미디어교육 대표가 ‘자유학기제 미디어 리터러시 게이미피케이션’발표가 있었다. 자유학기제 수업에서 미디어 리터러시에 게임 기법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해 학생의 수업 참여를 높일 수 있었다는 내용으로 관심을 받았다. 박 대표는 평소에 신문을 읽지 않는 학생들이 보드게임을 만들기 위해 신문을 읽다보면 학습과 재미를 다 얻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게임으로 하는 수업이라면 졸지 않을 것”이라며 관심을 보였다. 박 대표는“학습자가 주도적으로 고민하고 풀어가며 경험하는 형태의 수업이 많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은효경 기자

1. 기사에 등장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한 문장으로 정리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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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사를 읽고 친구들과 같이 해봅시다.

① 기사를 읽고 기사에 쓰인 중요한 낱말을 5개씩 골라봅니다.

② 자신이 고른 단어를 아래 빈칸에 채워 넣습니다.

③ 비어 있는 칸에는 기사에 쓰이지 않은 단어를 써 넣습니다.

④ 내가 만든 빙고를 친구들과 바꾸어 기사에 등장하지 않은 단어를 찾아봅시다.

3. 2번의 활동을 통해 여러분이 직접 빙고 게임을 만들어 보고 친구들과 해보았습니다. 어떤 장점이 있었는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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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출제=김경애·김미성 선생님